박신혜 한복에 中 네티즌 구토 테러…한복챌린지로 맞대응

입력 2022-02-20 09:18   수정 2022-02-20 09:19


방탄소년단(BTS) 슈가, 배우 박신혜 등 한류 스타들이 한복을 입은 사진을 게재하자 중국 네티즌들의 악플 테러가 시작됐다. 이에 서경덕 교수와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 측은 도 넘은 중국인들의 악플에 대응하기 위해 한복 챌린지를 전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지난 4일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는 한복으로 보이는 분홍색 치마, 흰색 저고리를 입고 머리를 댕기로 장식한 여성이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전달해 논란의 중심이 됐다.

이후 한국 스타들이 한복 사진을 게재하자 중국 네티즌들은 "한복은 중국 것", "중국 전통의상에서 나온 옷" 등의 댓글과 함께 구토하는 표정, 배설물 등 이모티콘을 반복적으로 남기는 테러를 저질렀다.

서경덕 교수 측은 올림픽 폐막식을 맞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에서 '한복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전했다. 이번 '한복 챌린지'는 자신이 잘 사용하는 SNS 계정에 어렸을 때 입었던 한복, 결혼식 때 입었던 한복, 명절에 입었던 한복 등 다양한 한복 사진을 골라 게재하면 된다.

또한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챌린지인 만큼 사진과 함께 필수 해시태그인 #Hanbok, #Korea, #HanbokFromKorea 등을 남겨 '한복=한국'임을 소개하면 된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중국의 '한복공정'에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한국 누리꾼들의 대대적인 홍보를 통해 한복이 한국의 전통의상임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재외동포 및 유학생 등 해외에 거주하는 한인들의 적극적인 동참은 전 세계에 한복을 홍보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분야의 셀럽들도 동참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한복 챌린지'는 한복을 입은 사진을 가지고 진행했다면, 향후 벌어질 2차 챌린지는 한복을 입은 영상을 활용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반크 또한 중국의 '한복 공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복 챌린지 '우리가 아름다운 한복 홍보대사'(우·아·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한복을 입은 사진과 동영상을 SNS 계정에 올리고, 해시태그에 'hanbok', 'koreantraditionalclothes'를 달아 게재하면 된다. 이는 전 세계인들에게 한복을 검색했을 때 한국인들이 입고 있는 한복을 보여주겠다는 의도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